본문 바로가기

BOOK/큐레이션

[북큐레이션] 세계 동물의 날 : 동물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위하여 ㅣ독서의 달 책추천ㅣ성인 어린이 청소년 도서 추천ㅣ독서기록

 

 

 

    새벽의 북큐레이션    

■ 세계 동물의 날  : 동물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위하여

 

새벽의 책상  https://daybreakdesk.tistory.com/


 

  10월 4일은 세계 동물의 날입니다. 동물 학대와 방치에 맞서고 동물을 보호하기 위한 인식 개선 및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세계 동물의 날을 맞이하여 우리가 함께 읽어볼 수 있는 책 2권을 소개합니다.

 

 


 

 

 

 

긴긴밤 

각자 다른 모습과 삶의 지향점을 가졌지만 서로 기대고 의지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흰바위코뿔소 노든과 동물들의 이야기. 밀렵과 전쟁 등 동물들의 삶의 터전을 파괴하고 위협하는 인간의 탐욕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책입니다.

 

 

 


"저기 지평선이 보여?

초록색으로 일렁거리는.
여기는 내 바다야."

 

 


✒️ 지은이 : 루리
📔 펴낸곳 : 문학동네

 

 

 
긴긴밤
『긴긴밤』은 우리의 삶이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 준다. 다리가 튼튼한 코끼리가 다리가 불편한 코끼리의 기댈 곳이 되어 주는 것처럼, 자연에서 살아가는 게 서툰 노든을 아내가 도와준 것처럼, 윔보가 오른쪽 눈이 보이지 않는 치쿠를 위해 항상 치쿠의 오른쪽에 서 있었던 것처럼, 앙가부가 노든의 이야기를 듣고 또 들어 준 것처럼, 작지만 위대한 사랑의 연대를 보여 준다._송수연(아동문학평론가) 세상에 마지막 하나 남은 코뿔소가 된다면, 소중한 이를 다 잃고도 ‘마지막 하나 남은 존재’의 무게를 온 영혼으로 감당해야 한다면 어떠할까? 친구의 마지막 부탁을 들어주기 위해, 어린 생명이 마땅히 있어야 할 안전한 곳을 찾아 주기 위해 본 적도 없는 바다를 향해 가는 마음은 어떤 것일까? 이 책은 지구상의 마지막 하나가 된 흰바위코뿔소 노든과 버려진 알에서 태어난 어린 펭귄이 수없는 긴긴밤을 함께하며, 바다를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울퉁불퉁한 길 위에서 엉망인 발로도 다시 우뚝 일어설 수 있게 한 것은, 잠이 오지 않는 길고 컴컴한 밤을 기어이 밝힌 것은, “더러운 웅덩이에도 뜨는 별” 같은 의지이고, 사랑이고, 연대이다.
저자
-
출판
문학동네
출판일
2021.02.03

 

 


 

 

 

 

이상한 나라의 그림 사전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한 그림책.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를 글과 그림으로 풀이한 그림 사전의 형식을 사용함으로써 단어가 가진 의미와 인간중심적 사고방식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성찰할수 있게끔 합니다.

 

 

 

 

 

 


✒️지은이 : 권정민
📒 펴낸곳 : 문학과 지성사

 
이상한 나라의 그림 사전
우리 함께 잘 살아가는 건 어때요? 평범하고 일상적인 단어들과 인간과 동물의 입장이 뒤바뀐 그림들. 책을 펼치자마자 독자들은 적잖이 당황하거나 어쩌면 심기가 불편할지도 모릅니다. 인간이 단어의 주체가 아닌 수동적 존재로 그려져 있기 때문이죠. 그림책의 제목처럼 ‘이상한 나라’에서나 볼 법한 그림들이 도발하듯 인간들을 맞이합니다. 상식적인 단어의 뜻풀이와 달리 다소 불온해 보이는 그림은 기다렸다는 듯이 인간 중심의 사고를 날카롭게 꼬집으며 우리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 정말 친구 맞아요?” “나를 보는 게 재미있나요?” “내가 못 알아듣는다고 생각하죠?” “우리, 가족이라고 하지 않았나요?” “지금 내 기분이 어떤지 알아요?” “나에게도 감정과 오감이 있다구요!” 냉소적이거나 행복해 보이는 동물들의 표정에는 무수한 질문들이 담겨 있습니다. 물음에 미처 뭐라 대답도 하기 전에 벌써부터 얼굴이 화끈 달아오릅니다. 뭔가를 들켜 버린 것만 같으니까요. 한 장 한 장 페이지를 넘기며 굳이 뜻풀이가 필요할 것 같지 않은 일상의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를,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진지하게 곱씹어 보게 됩니다.
저자
권정민
출판
문학과지성사
출판일
2020.03.24

 

 

 


 

 

Are you concerned about animals exploited for ‘entertainment’? Our first step is to NOT support animal attractions. But we can do more. Raise awareness on #WorldAnimalDay, when advocates around the  world unite. YOUR voice is needed too!

동물 어트랙션, 오락을 위해 착취당하는 동물들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소셜 미디어 포스터.
출처 : worldanimalday.org.uk

 

 


 

  • 새벽의 책상 블로그 구독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북큐레이션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 버튼은 컨텐츠 제작의 원동력이 됩니다.